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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30분만에 배우는 경영학] 1. 경영학에서 배우는 것들

0. 30분만에 배우는 경영학

 블로그 시작으로 경영학 비전공자를 위한 '30분만에 배우는 경영학' 시리즈를 써보기로 결정했습니다. 경영학은 창업, 취업, 회사생활 등에서 유용하게 쓰일 학문입니다. 경영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경영학을 쉽고 빠르게 공부하고 싶은 분들과 예비 경영학도분들을 위해 경영학부터 마케팅, 생산운영, 경영전략, 재무, 회계 등의 핵심내용만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30분만에 배우는 경영학 시리즈의 첫 장입니다.

 

1. 경영학

 경영이란 사업체,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고 경영학은 사업체, 기업 운영 방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기업은 여러 유형이 있는데, 최근엔 가치를 창출해 이윤을 창출하는 모든 유형의 조직을 의미하죠. 기업은 가치를 창출하고 이윤을 발생시키기 위해 존재하며 기업 내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즉, 경영학은 이윤 창출을 위한 기업 내 프로세스를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인 것이죠.

 

 

2. 가치사슬이론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이론

 가치사슬이론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이윤을 내는 프로세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기업의 프로세스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프레임이라 가져왔습니다. 즉, 경영학에서 배우는 모든 내용을 정리한 표인 것이죠.

 가치사슬이론에선 기업의 프로세스를 주활동과 지원활동으로 나누는데, 그 기준은 가치를 창출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가치사슬이론에 따라 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해봅시다. 기업은 활용할 자원을 구입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가치를 창출하고 이 가치를 고객에게 판매하고 사후관리해주며 매출을 창출하는 프로세스를 거칩니다. 그리고, 기업은 이 주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원자재 구매, 제품 생산 기술 개발, 인재 교육, 돈 관리, 경쟁 전략 수립 등의 부가적인 프로세스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한 기업의 프로세스를 매출, 비용, 이윤으로 한번 더 요약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 모든 활동은 제품, 서비스란 가치를 창출해 매출을 만들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줄여 최종적으로 이윤을 내기 위한 것. 즉, 경영학은 매출 극대화, 비용최소화로 이윤극대화하는 기업 운영 방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3. Revenue

 매출은 기업이 제품, 서비스 등을 통해 어떠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해 얻은 금전적 대가입니다. 우리가 스마트폰, 미용실, 카페 등 에 돈을 쓸 땐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치가 있기 때문이죠. 경영학에선 매출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마케팅이란 이름으로 배웁니다. 자세한 마케팅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케팅원론 :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장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방법에 대해
  • 브랜드관리 : 브랜드 페르소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방법에 대해
  • 소비자행동론 : 소비자들이 '구매'란 의사결정을 하는 체계가 어떻게 이뤄져있는지에 대해
  • 마케팅조사론 : 실험, 통계 등을 통해 마케팅 개념이나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4. Cost

 비용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투자한 금액을 뜻합니다. 카페에선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커피원두, 컵, 바리스타 인건비, 커피머신, 전기세, 월세 등의 비용이 듭니다. 이처럼 비용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며 존재하기 위해 들어가는 모든 금액입니다. 경영학에선 이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다양한 과목을 통해 배웁니다.

 

  • 생산운영관리 :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 회계 : 기업 내 자금 상황을 CEO, 투자자, 거래처 등에게 정확히 알리기 위한 수치화된 기업언어 혹은 약속체계에 대해
  • 재무 : 가치 창출에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 경영혁신 : 경영 프로세스를 기술(주로 IT)을 바탕으로 효율화하는 방법에 대해

 

 

5. Revenue & Cost

 기업의 성공은 매출창출, 비용관리를 잘하는 것만으로 이뤄지지 않습니다. '경쟁기업'도 똑같이 잘하죠. 결국,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선 경쟁사를 이겨야합니다. 경쟁사를 이기는 방법은 매출, 비용을 분리하지 않고 통합해 운영하는 것입니다. 조금 극단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가항공사인 제주항공 마케팅팀이 매출극대화를 위해 최고급 기내식을 제공하겠단 의사결정을 내리면 어떻게 될까요? 제주항공의 매출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겠지만, 그만큼 비용도 증가해 손실만 얻게 될 것입니다. 매출창출, 비용관리 등 기업 내 모든 프로세스가 통합된 목표, 전략이 있어야 경영의 최종목표인 이윤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에선 이러한 매출과 비용을 한번에 관리하는 방법을 경영전략, HR 등으로 배웁니다.

 

  • 경영전략 : 경쟁사를 이기는 전략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 HR : 비즈니스를 하는 건 결국 '사람'. 비즈니스맨을 채용하고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
  • 글로벌경영 : 세계 무대에서 해외기업과 경쟁해 이기는 경영 방법에 대해

 

 

6. Technology

 컴퓨터는 기업을 데이터로 운영하게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은 비즈니스 데이터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고 새로운 유통망도 창출했죠. 모바일은 기업이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했죠. 1940년을 기점으로 고부가가치는 자원에서 기술로 옮겨왔고,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학에선 기술을 배울 수 밖에 없습니다. 단, 기술의 원천이 아닌 비즈니스 시각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우는 것이죠.

 

  •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기업 운영을 컴퓨터, IT기술, 데이터로 하는 방법에 대해
  • E-Marketing : 온라인,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그 가치를 알리는 방법에 대해

 

7. Conclusion

 경영학이란 매출을 최대한 크게 창출하고,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해 궁극적으로 이윤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기업을 어떻게 운영할지, 경쟁 기업은 어떻게 이길지, 고객에겐 어떠한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지 등을 여러 과목으로 자세히 배우게 되죠. 이번 시리즈에선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마케팅, 브랜딩, 소비자행동론을 먼저 다루고, 가치 생성을 효율적으로 하는 생산운영관리와 그 과정에서 흐르는 자금을 관리하는 회계와 재무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그런다음, 경쟁사를 이기는 방법, 해외 무대에서 경영하는 방법,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앞으로 다룰 내용도 핵심만 간략하고 쉽게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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